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리뷰

<형따라 마야로> 6화 소소한 리뷰 - 촬영지, 마야 이야기

by edit.k 2023. 9. 12.
728x90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형 따라 마야로> 6화의 소소한 리뷰를 적어볼까 합니다.

6화에서는 5화에 이어 '마야의 바다'와 '마야의 신성한 샘'을 주제로 다양한 곳이 소개되었습니다.

 

마야 바다의 맛, Restaurante Estrada

위치 : Calle gama oriente y C. Asteroide, C. Centauro Sur, 77780 Tulum, Q.R., 멕시코 
운영시간 : 화~일 오후 12시~ 오후 9시 / 월요일 휴무

 

툴룸 유적을 모두 구경한 후 해산물 요리를 즐기기 위해 방문한 레스토랑 'Estrada'입니다. 매일 직접 잡은 각종 해산물 요리를 맛볼 수 있다고 하네요.

 

 

멤버들은 새우 타코, 문어 플래터, 세비체, 생선튀김 등을 주문해서 먹었는데요. 이중 가운데 있는 세비체는 생선이나 해산물을 얇게 떠서 레몬 즙이나 라임즙, 향신채에 재워 먹는 요리라고 하네요. (멤버들이 먹은 건 새우 세비체) 

 

여섯 번째 열쇠 - 마야의 신성한 샘 '쎄노떼'

 

다섯 번째 열쇠 '마야의 바다'를 획득한 멤버들이 다음으로 찾아볼 주제는 바로 '마야의 신성한 샘, 쎄노떼'입니다. 쎄노떼(Cenote)는 멕시코의 유카탄 반도 일대에서 볼 수 있는 카르스트 지형의 하나로, 석회암 암반이 비나 지하수에 의한 침식 작용으로 녹아내려 만들어진 천연 우물이라고 합니다.

 

 

마야인들은 이를 신성하게 여겨 신에게 제물을 바칠 때 사용되었다고 하는데요. 세계적으로 여러 곳이 있긴 하지만 유카탄 반도의 쎄노떼가 가장 대표적이라고 하네요.(유카탄 지역에만 약 7천 개의 쎄노떼가 존재) 유카탄 반도의 삭 악툰(Sac Aktun)이 세계에서 가장 긴 쎄노떼라고 합니다.

 

 

쎄노떼는 동굴형, 해저형, 오픈형 등 다양한 형태로 이뤄져 있는데 멤버들이 방문한 '롤하 쎄노떼'는 싱크홀(우물) 형태를 띠고 있는데요. 수심 약 8m로 수영도 할 수 있고 실제 다이빙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알고 보면 더 재밌는 마야 문명 이야기 - 비의 신 '차크'와 쎄노떼

 

마야인들은 여러 신을 모시지만 그중 비의 신 '차크'는 마야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신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비, 천둥 등 자연 현상을 관찰하는 신으로 손에 든 도끼로 구름을 쳐서 천둥과 비를 내린다고 합니다. 농경에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강우이기 때문에 많은 마야인들에게 숭배받았다고 하네요.

 

 

이번에 소개된 쎄노떼 역시 마야인들이 비의 신 '차크'에게 제물을 바치는 곳이었다고 합니다. 마야인들은 쎄노떼가 사후 세계로 가는 통로라고 믿었다고 하는데요. 비를 내리게 해달라고 쎄노떼에 제품을 바쳤는데 제물은 바로 인간. 인신공양입니다. 그 흔적으로 지금도 일부 쎄노떼 깊은 곳에서는 해골이 발견된다고 하네요. 이외에도 금, 옥, 흑요석 등 각종 보물들이 발견되기도 했다네요. 

 

막내를 위한 보약 한 상 - 해물 짬뽕, 오이 무침, 참돔 튀김

 

이번 화에서는 감기 몸살 기운이 있는 막내 주연을 위해 차승원이 특별한 보양 요리를 만들어주는데요. 바로 갓 잡은 해산물을 넣은 해물 짬뽕입니다. 이번 화에 공개된 요리 레시피를 간단하게 소개해 보겠습니다. (멕시코에서 먹는 짬뽕이라니 차승원은 정말 대단하네요.)

 

해물 짬뽕

1 밀가루(중력분)에 카놀라유와 약간의 물, 소금을 넣어 반죽해 줍니다.

2 물을 넣어가며 반죽 농도를 맞춘 뒤 찰기가 생길 때까지 반죽해 줍니다.

3 완성된 반죽은 비닐에 밀봉한 뒤 냉장실에 30분간 숙성시켜 줍니다.

4 호박, 시금치, 파, 양파, 양송이버섯, 고추, 양배추 등 각종 채소를 씻어 적당한 크기로 잘라줍니다.

5 문어, 꽃게, 홍합을 깨끗한 물에 여러 번 세척한 뒤 손질해 줍니다.

6 숙성된 반죽을 꺼내 밀가루를 깐 바닥에 놓고 밀대로 얇게 밀어줍니다.

7 얇게 밀어진 반죽은 썰기 좋게 접은 뒤 면 크기로 잘게 썰어줍니다.

8 웍에 식용유를 두르고 파와 고춧가루를 센 불에 올려 파기름을 내줍니다.

9 간장은 살짝 태워 불맛을 살려주고 손질한 채소를 볶아줍니다.

10 볶은 채소에 뜨거운 물을 넣고 해산물을 넣어줍니다.

11 해산물이 모두 익으면 맛소금, 치킨스톡을 넣어 간을 맞춰 줍니다.

12 문어는 질겨지기 전에 미리 건져 주고 나머지 재료가 우러날 때까지 푹 익혀줍니다.

13 준비한 면을 삶아준 뒤 얼음물에 담가 두었다가 채반으로 건져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14 마지막으로 삶은 면을 짬뽕 국물에 넣어 함께 끓여줍니다.

 

오이무침

1 오이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2 소금으로 절인 뒤 간이 베일 때까지 10분 정도 기다립니다

3 물에 씻은 뒤 꽉 짜 수분기를 완벽하게 제거합니다

4 멸치액젓, 고춧가루, 설탕, 식초로 양념해 줍니다.

 

참돔 튀김

1 간장에 참치액, 굴소스, 참기름, 후추, 고춧가루, 설탕, 다진 마늘, 파, 다진 양파를 살짝 더해 소스를 만들어 줍니다.

2 전분 가루 위에 손질한 참돔을 올리고 맛술, 소금, 후추로 밑간을 해줍니다.

3 참돔을 뒤집어 참돔 전체에 전분가루가 골고루 묻을 수 있도록 덮어줍니다.

4 웍에 참돔이 잠길 정도로 기름을 붓고 달궈줍니다.

5 준비된 참돔을 기름에 바싹 튀겨줍니다.

6 속까지 충분히 익었으면 참돔을 꺼내 만들어둔 간장 소스를 올려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6화 마야의 바다, 마야의 신성한 샘에 대한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멋진 풍경의 쎄노떼에서 수영하는 모습만 봐도 더위가 싹 날아가는 기분인데요.

 

다음 7화에서는 또 어떤 마야 문명을 탐험하게 될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이번 6화 외에도 지난 화의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형 따라 마야로> 지난 화 보러 가기

1화 2화 3화 4화 5화 

반응형